모유수유의 성공비결 (젖몸살/유선염관리, 가슴마사지, 젖물리는방법)
본문 바로가기
육아 정보

모유수유의 성공비결 (젖몸살/유선염관리, 가슴마사지, 젖물리는방법)

by Life K-Drama 2022. 2. 21.
728x90
반응형

모유수유의 성공비결

 

  아기가 젖을 먹기를 원할 때 엄마의 몸에서는 호르몬 작용이 적절히 일어나 젖이 배출되며 이는 애착과정을 통해 자연히 형성됩니다. 반대로 애착이 잘 형성되지 못하면 조화로움이 깨지면서 모유수유는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캥거루 케어는 아기와 엄마의 애착형성에 매우 도움이 되는 것으로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적극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미숙아는 1년, 만삭아는 3개월을 추천하며, 엄마와 아빠, 온 가족이 함께하면 좋습니다.

 

 

 ⓒgdakasaka, pixabay

 

젖몸살 관리하기

 

  분만 후 3~5일 뒤에는 갑자기 유방이 뜨거워지고 통증이 생기는 젖몸살을 경험하게 됩니다.

 

  만약 아기와 떨어져 지내는 시간이 길거나 모유수유를 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3~4시간 마다 규칙적으로 유축을 해주어야 하는데 적절히 젖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가슴이 단단하게 굳어 통증과 열감이 심해지는 심각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뜨거운 찜질을 피하고 차가운 팩을 얹어 유방의 열감을 완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생양배추 잎을 깨끗이 씻어 덮어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 방법은 위생상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적극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 생양배추 잎을 사용시 유두·유륜은 덮지 않도록 주의!

 

 

 

유방 마사지

 

  유방의 뿌리(기저부)를 몸에서 분리시키는 방법으로 혈액과 림프순환을 증진시켜주어 부종감소, 배출증진,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유축과 수유를 하기 전에 시행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손을 깨끗하게 씻은 뒤 시작합니다.

 

  ① 유방 반대 손으로 겨드랑이를 감싸쥐듯 보호하듯 잡고 마사지 할 유방 쪽 손바닥을 이용해 가운데 방향으로 밀어준 뒤 3초간 멈춥니다. 3~5회 반복하여 줍니다.

 

  ② 유방을 사선방향으로 받쳐주고 목 방향으로 유방을 밀어준 뒤 3초간 멈춥니다. 3~5회 반복하여 줍니다.

 

  ③ 유방 반대편 손으로 마사지 할 유방을 아래에서 받쳐주고 마사지 할 쪽 손을 유두 아래 방향에 겹쳐두어 위로 들어올리고 3초간 멈춥니다. 3~5회 반복하여 줍니다.

 

 

 

유두·유륜 마사지

 

  유두와 유륜이 마사지하여 신축성을 좋게 하면 아기가 젖을 잘 물 수 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유륜을 쥐었을 때 두께가 2.5mm 이사, 길이가 2.5cm 가량 되는 것이 좋습니다.

 

  유륜을 쥐고 단단한 부분이 부드러워지도록 방향을 바꿔 눌러가며 마사지를 해줍니다.

  

  유축기를 사용할 경우 유두와 유륜에 부족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축기 사용 전과 후에 반드시 유방 마사지와 유두·유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깊은 젖 물리기를 해야 하는 이유

 

  젖을 깊이 물리면 수유시 유두의 통증이 느껴지지 않으며 수유 후에 유륜이 부드러워지고 유두는 돌출되며 동그랗게 되고 상처가 나거나 납작하게 찌그러진 부분이 없습니다.

 

  젖을 얕게 물리면 유두의 통증 및 상처를 유발하며 충분히 젖이 배출되지 않아서 아기는 오랫동안 젖을 빨아도 배가 고프고, 엄마의 유방에는 고인 젖이 빠지지 않아서 유선염이 생기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수유자세와 젖 물리기 교정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얼마나 젖을 먹여야 하나요?

 

  수유초기에는 아기가 쉽게 지치기 때문에 5분씩 짧게 자주 젖을 바꿔 물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1~2시간마다 하루 총 10~14회를 먹게 됩니다.

 

  아기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삼키는 소리가 잘 들리며 충분히 젖을 먹기 시작하면 한 쪽에 15분씩 양쪽을 먹입니다.

  2~3시간 간격으로 하루 총 8~10회 먹게 됩니다.

 

  그러나 시간을 보며 먹이기보다는 아기가 모습을 관찰하며 적절히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밤에는 호르몬 분비가 많기 때문에 젖양을 늘리고 싶다면 밤에도 모유수유나 유축이 필요합니다.

 

 

 

젖을 잘 먹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배설량의 확인 : 출생 후 5일 이후부터는 소변 기저귀 6~8장 이상, 대변 기저귀 2~5장 이상 배출되어야 합니다. 신생아 시기에는 특히 대변 횟수가 중요합니다.

 

  충분히 먹은 아기 : 많이 먹고 많이 싼다. 충분히 빨고 젖을 뱉는다. 포만감에 깊은 잠을 잘 잔다.

  부족하게 먹은 아기 : 잘 울지 않고 힘이 없어 보이고 잘 먹지 않고 늘어져서 잠을 잔다. 기저귀가 적게 배출된다.

 

  몸무게의 증가 : 분만 직후 2~3일간은 아기가 환경에 적응하는 시기로 약간의 체중 감소가 있는데 (아기체중의 7%미만) 출생후 1주 이내에 출생시 몸무게로 다시 회복이 되어야 합니다. 출생 후 6개월까지는 주당 약 200~300g씩 몸무게가 증가하게 되며, 6개월~15개월사이에는 1개월당 200~300g씩 체중이 증가합니다.

 

  만약 기저귀 배출이 적거나 체중이 늘지 않을 경우 분유로 보충 수유가 필요합니다. (혼합수유)

 

 

 

유선염에 대하여

 

  모유 수유 도중 어느날 갑자기 젖이 뭉치면서 배출이 잘 안되고 열이 나거나 전신에 몸살 기운이 생길 경우 유선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유방을 살펴보면 유두에 흰 점이 생기거나 유방 한 켠이 붉게 변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보도록 합니다. 유방외과 또는 산부인과 담당의를 찾아가면 됩니다.

 

 

 

위의 사항들을 잘 기억하시어 아기와 함께 행복한 모유수유, 행복한 육아 생활을 만들어가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