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의 실제 - 2. 본론
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글쓰기의 이론와 실제

논문 작성의 실제 - 2. 본론

by Life K-Drama 2022. 2. 8.
728x90
반응형

  본론은 논문의 핵심에 해당하는 것으로, 주제와 관련된 사항들을 명백하게 설명하고, 자신이 채택한 자료나 연구 방법이 분명히 드러나도록 작성해야 한다. 본론에서  주제를 일관성 있고 충분하게 설명하기 위해서는 자료를 체계적으로 배열해야 하며, 논문의 주제와 거리가 먼 자료는 제외시켜야 한다. 시간과 노력을 들여 모은 자료라고 그것에 연연하면 군더더기가 많은 글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또한 본론에서의 논지는 일관성 있고 분명하게 전개하고, 중간과정이 없는 논리적인 비약을 하지 않도록 전개해야 한다. 그리고 주관적 생각이나 아집, 독선을 버리고, 객관적 자료와 사실에 의거하여 논지를 전개해 나가야 한다. 또, 문제 하나하나가 논의를 거쳐 어떤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 때마다 소결론을 내둔다. 즉, 논문의 마지막 장에서만 자신의 연구 결과를 쓰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본론이 4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4개의 소결론이 도출되고, 이들의 최종적인 결론이 마지막 장에서 종합 정리되어 밝혀지는 것이 논문이다.
  본론은 양적인 면에서 논문의 대부분에 해당하므로 여기서 특정 논문의 본론 전체를 구체적으로 살피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론 작성의 몇 가지 실례를 살핌으로써 실제로 본론을 작성하는 데 어떤 글쓰기 방식이 사용되는가를 알아보기로 한다.

(1) 개념 정의
  이따금 어떤 용어의 개념에 대한 혼동에서 불필요한 논쟁이 야기되는 수가 있다. 동일한 용어를 사용하더라도 그 용어에 대한 개념을 다르게 설정함으로써 오해가 빋어지는 것이다. 애를 들어 ‘국어’라는 용어를 살피면 그 개념은 ‘한국어’로 이해되기도 하고, ‘어떤 국가의 언어’로 이해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표준어’ 내지는 ‘공통어’로 이해되기도 한다. 여기서 논문을 작성할 때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이 정의되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사회현상과 관련된 용어는 그 개념이 논자에 따라 매우 다종다양하게 정의되므로 논문을 쓸 때는 어떤 개념을 따르는지를 명확히 하거나 다양한 개념을 포괄하는 새로운 정의를 시도해야 한다.
  실제로 논문을 쓰다 보면 어떤 용어가 지닌 일반적인 개념이 다소 문제를 포함하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상황에서 최선의 것은 물론 논자가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하지만 정확한 개념 정의가 항상 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데 문제가 있다.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정의는 어쩌면 해당 학문 분야가 어느 정도의 발전단계에 이르러서야 가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개념은 있지만 그에 따르는 문제도 또한 존재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그 때는 개념에 따르는 문제를 정확히 지적함으로써 향후 발전된 개념 정의가 나타날 수 있게 하는 것이 올바른 태도일 것이다.
  개념 정의와 관련하여 끝으로 살펴 볼 것은 서로 다른 개념이 나타나게 된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서로 다르게 된 원인을 분석해야 올바른 통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이러한 분석은 논문 작성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이처럼 논문 작성에서 개념 정의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다양한 개념의 정리, 개념이 지닌 문제 분석과 그에 대한 대안 제시, 개념이 다양하게 된 원인 분석 등 세 가지 경우를 살펴보았지만 이 세 가지는 대표적인 개념 정의 방법에 불과하다. 개념 정의와 관련된 논문 작성 방법은 이외에도 다양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실제 논문을 작성할 때에는 효과적인 개념 정의 방법이 무엇인지를 고려해야 한다.

(2) 자료 제시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자료를 이용해야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논문의 주제에 적합한 자료를 모으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는 점이다. 아무리 좋은 자료를 모았을지라도 그 자료를 제대로 해석해서 논문에 체계적으로 제시하지 않으면 자료가 논문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어렵다. 따라서 논문에 사용되는 자료의 성격에 따라 논문에 그것을 제시하는 방법을 익힐 필요가 있다. 논문에서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자료를 직접 제시하는 경우와 통계 처리하여 제시하는 경우 이 두 가지의 경우를 예로 들어 논문에 자료를 제시하는 방법을 살피기로 한다.
  먼저 자료를 직접 제시하는 방법은 자료의 성격에 따라 다시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역사적 기록을 제시할 수도 있고, 사회현상을 제시할 수도 있으며, 언어자료나 수치 등을 제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자료를 통계 처리하여 제시하는 방법은 종래 사회과학과 자연과학에서 많이 쓰던 방법이었지만 컴퓨터 등의 발달로 대규모의 자료 처리가 수월해짐에 따라 인문과학 분야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자료를 통계 처리하는 논문에는 통계의 기반이 되는 자료에 대한 소개, 통계 기법 등에 대한 논의를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 주장하기
  논문의 핵심은 참신한 주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하는 것이다. 사실 개념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자료를 제시하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자신의 주장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지 개념 정의나 자료 제시 그 자체가 논문 작성의 목적은 아니다. 그렇다면 정확한 개념과 자료를 바탕으로 주장하는 방법은 어떠한가? 논문에서 주장하는 부분을 작성할 때 무엇보다 유념해야 할 점을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주장은 명확해야 한다.
  둘째, 주장에 대한 논리적 근거가 제시되어야 한다.

  위의 두 가지 사항에 더해 예를 들어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논문이라면 구체적인 대안까지 제시하면 더욱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