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작성의 실제 - 3. 결론
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글쓰기의 이론와 실제

논문 작성의 실제 - 3. 결론

by Life K-Drama 2022. 2. 9.
728x90
반응형

  결론은 본론에서 다룬 내용과 그에 따른 결론들을 요약적으로 진술하고 단정을 내리는 부분이다. 먼저 자신이 전개한 내용들을 재정리하여 간단하게 요약하고, 자신의 최종적인 주장을 부각시켜 밝힌다. 요약의 목적은 기초적 지식을 가진 사람정도라면 논문 전체를 읽지 않고서도 논문의 전체 윤곽을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결론에서의 요약은 간결하면서도 포관적으로 진술되어 논문의 전체 내용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결론을 더욱 확고하게 하려는 욕심으로 본론에서 거론하지 않았던 연구자들의 이론이나 주장을 새롭게 인용해서는 안 된다. 요약 위주의 결론 부분에서는 문헌을 인용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결론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갖추어야 한다.

  첫째, 자신의 연구 목적과 주제를 다시 한 번 요약 설명한다.
  둘째, 본룬 부분의 중요한 요점을 재정리한다.
  셋째, 자신의 결론을 강조하여 설명한다.
  넷째, 자신의 연구 결과가 어떻게 응용, 활용될 수 있는가를 설명한다.
  다섯째, 연구 결과에 어떤 미비점이 있다면 이를 밝히고 이 문제를 앞으로 어떻게 연구해 나가야 좋을지에 대한 자신의 태도를 밝힌다.

  서론과 마찬가지로 결론도 위에 언급한 사항 모두를 포함할 수도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몇 가지 사항을 생략할 수도 있다. 또 위에서 언급하지는 않은 내용을 포함할 수도 있다.
결론은 무엇보다도 자신이 특정 주제에 대해 무엇을 해냈는지를 요약적으로 밝히는 부분이다. 여기에 위에서 다섯째 사항으로 언급하였듯이 무엇을 할 수 없었는지, 어떤 문제들이 남아 있는지 등도 솔직하게 진술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