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종류와 특성 - 3. 보고문
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글쓰기의 이론와 실제

글의 종류와 특성 - 3. 보고문

by Life K-Drama 2022. 1. 29.
728x90
반응형

1) 보고문의 특징

  보고문은 어떤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거나 맡은 바 임무에 관하여 그것을 수행하고 그 내용이나 결과를 그 제시와 관계된 교수 또는 상사에게 보여주기 위해 작성된 글이다.

  보고문의 필자는 임무를 맡은 사람이고 그 독자는 보고를 받는 사람이다. 또 보고문의 소재 또는 주제는 맡은 임무와 관련된 사항이다. 따라서 보고문은 필자와 독자 그리고 글의 소재와 주제가 한정되어 있는 글이다.

  보고문은 논문을 쓰기 위한 예비단계로서의 성격도 띠고 있고, 한편 한 현상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라는 성격도 지닌다. 회의 결과를 보고한다든지 해저 현황을 조사 보고한다든지 하는 경우는 학생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기성 연구인으로서 또는 어떤 일을 요청받은 연구소에서 진행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그러나 어떤 경우이든 보고문은 주제를 선정하고 자료를 조사하고 이를 취사 편성하여 간결한 문장으로 정확하게 나타내지 않으면 안 된다. 학생의 입장에서 쓰여지는 보고문은 크게 ①독서 ②실험 ③조사 ④채집-관측 ⑤답사-발굴보고서 등으로 나뉘어질 수 있겠으나 이밖에 학문적 성향에 따라 각 분야의 전문적인 보고서가 작성될 수 있다.

  독서 보고문은 교과목의 필독서를 교수에 의해 추천받고 여러 권의 책을 정독하여 내용을 완전히 파악함은 물론 그 여러 권의 책들에 나타난 문제점을 인식하여 이에 대한 체계적인 서술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 같은 일은 학문적인 독서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제1차적으로 요청되는 과제이기도 하다. 지적인 독립과 학문적인 자립 성취를 위한 수련의 첫 단계가 됨은 물론 그 방면의 전문적인 필독서를 읽음으로써 새로운 문제에 접근할 수 있는 계기가 또한 마련되기도 하기 때문에 독서 보고문 작성은 대학 생활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실험 보고문은 자연과학 분야에서 이루어지는데 주로 실험실에서 진행된 실험 결과를 정확히 적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자연대학 논문은 이 보고문에 의해 작성되기 때문에 수치, 속도, 시간, 합성, 환경 등이 사실대로 틀림없이 보고되어야 가치가 있다. 요즈음은 실험 이외에도 실지조사, 통계가 크게 활용되고 있는데 조사에 대한 보고서는 다양하여 특히 언론, 심리, 교육, 정치, 경제, 여론, 심성, 지리 등 각종 학문의 영역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시장조사, 여론조사, 인구조사, 문헌조사 등이 있다.

  채집-관측 보고문은 실제로 실물을 볼 수 있고 또 그 대상에 대한 관찰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나뭇잎이나 나비 채집 등을 정기적으로 하게 하여 대상에 직접 접해보는 기회를 갖게 한다. 각 지방의 흙을 채토하거나 동식물의 배설물을 채취하여 이를 분석한 결과를 보고 서로 작성해 보는 일 등은 매우 유용한 일이 될 수 있다. 한편 기상관측을 비롯하여 수위를 매달 재어 본다든지 하여 항상 변화하는 자연의 현상을 매일 또는 매달 관측하여 이를 통계 내보는 행위 등은 우리의 재앙을 미리 막거나 새로운 일을 계획하거나 할 때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답사 보고문은 현장조사, 야외 실험실습, 고적답사, 발굴 등을 위해 학생들이 교수와 함께 지정된 곳을 답사하여 새로운 과제를 발견하기도 하고 의심 나는 문제들은 직접 확인하기도 하여 있는 사실은 그대로 보고 이를 학계 또는 답사에 참석하지 못한 학우에게 알리기 위해 작성된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방언, 민속, 해양, 고적 발굴 보고문 등이 있다.

  이 같은 여러 유형의 보고문을 작성해 봄으로써 학생들은 여러 자료의 수집, 평가, 선정, 종합, 정리, 분류를 통하여 학문적 비판의 능력과 보다 폭넓은 경험적 지식 그리고 나아가서 새로운 해석과 독창적 사고를 함양하게 된다.

  이 밖에 전문인들에 의해 작성되는 연구조사 보고문, 업무 보고문, 시정 보고문, 경제 보고문, 현지답사 보고문, 사업 보고문, 시찰 보고문 등이 있다.

  현지답사 보고란 사태가 발생한 현장에 나가서 그 진전 상활을 면밀히 관찰하고 진상을 파악하여 보고하는 것이다. 이것은 현지에 출장한다는 점과 특수 사태와 관련된 보고라는 점이 일반 업무 보고와 다르다. 이 보고는 행정 기관, 연구 기관, 또는 언론 기관 등과 관련된 각종 답사 조사에 주로 쓰여진다.

  연구조사보고는 연구자가 연구 과제에 관해 조사, 실험, 탐색 등의 방법으로 면밀히 연구하여 그 결과를 관계 기관이나 일반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이 보고도 행정 기관, 연구 기관, 그 밖의 산업 기관 등과 관련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