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의 종류와 특성 - 4.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글쓰기의 이론와 실제

글의 종류와 특성 - 4.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by Life K-Drama 2022. 1. 30.
728x90
반응형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가장 많이 쓰이는 서식의 하나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취업하고자 할 때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로는 우선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그리고 전 학년 성적증명서 정도일 것이다. 그런데 이 중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이력서는 응시자 개개인에 대한 개괄적인 것을 파악할 수 있는 기본 자료로 이용되어 왔다. 그러기에 본인을 대신하여 선을 보이는 이력서는 무엇보다도 성의 있고 깨끗하게 정서하여 제출하여야 할 것이다. 이것들은 자신이 직접 작성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일정한 양식을 익혀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1) 이력서

 

  (1) 이력서 작성 요령

  이력서는 '개인의 역사'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자서전과 같이 이야기하듯이 쓰는 것이 아니고 간결하고 알기 쉽게 간추려 써야 한다. 이력서를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유의해야 할 점은 대강 몇 가지이다.

  첫째, 간단하고 명료하되 구체적으로 적는다. 읽는 사람이 짧은 시간 안에 작성자의 인적사항을 알 수 있도록 기재할 내용을 간추려 쓰는 것이다.

  둘째, 거짓 없이 사실대로 적는다. 일반 단체나 기업체에서는 성실하고 정직한 사람을 요구한다. 따라서 허위나 과정이 없이 있는 그대로를 사실대로 써야 한다.

  셋째, 자필로 정성껏 깨끗이 쓴다. 글씨체가 나쁘더라도 정성을 들여 또박또박 써야 한다. 만일 글자가 틀렸다면 수정액으로 지우고 고치기보다는 새로운 용지에 다시 쓰는 것이 좋다. 자신의 글씨체가 나쁘다고 생각할 때는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다.

  넷째, 국문 이력서는 국한문 혼용이 일반적이다. 한글로 이력서 전체를 메우는 것보다 중요한 부분에서는 한자로 써넣을 필요가 있다. 관공서나 기업체는 아직도 한문을 선호하며, 작성자의 한문 교양 수준을 가늠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2) 자기소개서

  여기에서의 자기소개서는 주로 취업과 관련하여, 입사지원서(또는 이력서)나 성적증명서와 더불어 서류 전형 시 구비해야 할 서류 중의 하나를 말한다. 입사지원서가 한 개인을 개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자료가 된다면, 자기소개서는 출신 대학이나 전공 학과 등 이력서에 객관적으로 명시된 개인의 신상명세로는 파악할 수 없는 실제 기업에서 궁금해하는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경력, 성격 등 개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성장과정이 드러난다. 그러므로 자기소개서는 이력서와 더불어 생면부지의 사람을 이해하는 중요한 기초 자료로 활용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자기소개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이력서가 차지하는 비중보다 훨씬 더 클 수도 있다. 이는 이력서가 개개인에 대한 개괄적인 것들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쓰이는데 비해 자기소개서는 이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포괄적으로 개인을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도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서 이력서에서는 드러날 수 없는 또 다른 요소들이 자기소개서에서는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1)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이와 같이 자기소개서는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작성하는 사람은 함부로 쓸 수 없다. 그래서 우선은 충실하고 참신한 내용이 담기도록 써야 할 것이다. 솔직하지 못한 내용을 적거나 수식어를 남발하거나 초점이 흐려진 내용을 끌어오는 일은 삼가야 한다. 독창적인 내용을 통하여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하도록 힘써야 한다.

  또한 문장은 간결하고 명료하게 쓴다. 산만하게 이것저것을 늘어놓지 않고 간결하게 씀으로써, 자기가 드러내고자 하는 의도를 분명히 드러내야 한다. 그리고 타당한 내용으로 일관성 있게 쓴다. 입사 동기나 개인의 의도가 논리적으로 타당하게 쓰여져야 전체적으로 설득력 있는 내용이 된다. 또 글의 시점이나 어조, 문체, 표현 등에도 유의한다.

 

  ① 자기소개서에 들어갈 내용

  ⓐ 개인의 성장과정이 언급되어야 한다.

  ⓑ 자신의 장점을 최대한 내보일 수 있어야 한다.

  ⓒ 입사지원 동기를 빠뜨려서는 안 된다.

  ⓓ 장래의 희망 내지는 포부를 언급해야 한다.

 

  ② 작성 시 주의할 점

  ⓐ 기본적인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킬 것

  ⓑ 진솔하게 작성할 것

  ⓒ 모든 서술이 자신을 나타내는데 충실하도록 할 것

  ⓓ 추상적인 문구는 지양할 것

  ⓔ 한자나 외래어 사용에 주의할 것

  ⓕ 표현에 일관성을 유지할 것

  ⓖ 시간적 여유를 갖고 깨끗이 작성할 것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