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이란 무엇인가 - 논문의 종류
본문 바로가기
전공 공부/글쓰기의 이론와 실제

논문이란 무엇인가 - 논문의 종류

by Life K-Drama 2022. 2. 1.
728x90
반응형

  다음에서 제시된 논문의 종류는 일정한 형식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편의상 분류된 것이다. 예를 들면 졸업논문이나 학위논문은 학술논문이나 연구논문에 포함되지만, 여기서는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따로 항목을 설정하였다.

 

(1) 시험 답안이나 취직 논문

  일반 논문보다 글의 분량은 짧지만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야 하는 글이다. 여기에는 글자 수나 원고지 매수의 제한(보통 10~30매 내외)이 있으므로 이를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수험자의 전공을 테마로 수험자의 지식수준을 평가하는 것도 있고, 시사성 있는 문제를 통하여 수험자의 식견이나 주장을 듣고 사회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수험자의 태도를 파악하는 것도 있으며, 지식이나 판단의 수준보다는 교양의 정도를 알아보려는 것도 있다. 그러므로 수험자는 시험의 성격을 미리 파악하고 거기에 합당한 답안을 준비해야 할 것이다.

 

 (2) 보고서와 졸업 논문

  대학생활에서 내게 되는 논문형식의 글이다. 보고서에는 학습보고서, 답사보고서, 실험보고서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강좌를 수강하는 과정에서 쓰게 되는 학습보고서의 목적은. 학생들이 강의 시간에 들은 내용에서 좀 더 나아가서 참고 서적이나 다른 연구 논문을 읽어 더욱 풍부한 지식을 쌓는 계기를 만들어주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비판적인 시각을 기르고 학문적인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졸업논문은 대학 과정을 마치고 학사학위 취득을 위하여 쓰는 글로, 전공학문의 성격상 시험이나 실험실습으로 대치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논문은 독창성이 중요하므로 졸업논문에 독창성이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학문적으로 미숙한 단계이므로 졸업논문은 학생들이 4년 동안 배우고 익힌 것을 얼마나 정확하고 일관되게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를 평가하는 데에 주안점이 놓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졸업 논문을 쓰는 동안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지도를 성실하게 따르며, 가능하면 지도교수와 정기적으로 만나서 지도를 받는 것이 좋다.

 

(3) 학기말 페이퍼와 학위 논문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면 쓰게 되는 논문형식의 글이 학기말 페이퍼와 학위논문이다. 학기말 페이퍼는 학부 때에 내는 보고서의 양식과 다르지 않지만 내용은 훨씬 전문적이다. 학기말 페이퍼는 주제에 대한 학생 자신의 견해가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으므로 성실하게 준비하는 것이 좋다.

  학위논문은 석사학위논문과 박사학위논문이다. 학위논문은 연구논문의 범주에 들어가지만 지도교수가 있고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연구논문과는 다르다. 학위논문은 독창성, 학문적인 비판력, 자료의 객관성, 논리의 일관성 등을 반드시 갖추어야 한다.

 

(4) 학술논문, 연구논문

  일반적으로 말하는 논문은 바로 학술논문이나 연구논문을 가리킨다. 순전히 이론적으로 연구한 논문도 있고 실제 현장에 가서 조사 연구하는 논문도 있으며 실습실에서 실험을 통한 연구를 정리한 논문도 있다. 앞서 말한 학위논문뿐만 아니라, 학술잡지, 학회지 등에 등재되는 논문도 여기에 속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